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반응형

20240704일 오늘의 경제뉴스

LG전자, 유럽 스마트홈 기업 인수 긍정적

KB증권은 4LG전자(066570)에 대해 유럽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인 앳홈’(Athom) 인수를 통해 인공지능(AI) 가전 생태계 확장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실적 호조를 바탕으로 추가 인수·합병(M&A)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전날 종가는 107200원이다. 앳홈은 2014년 설립된 네덜란드 업체로 개방형 스마트홈 생태계를 보유해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전 세계 1000개 브랜드와 5만종 가전 기기를 연결해주고 있다. LG전자는 앳홈 지분 80%를 인수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했으며, 향후 3년 내 20% 지분을 추가로 인수할 전망이다.

 

한미약품 경영권 분쟁 재점화

형제의 승리로 끝나는 듯했던 한미약품 경영권 분쟁이 재점화됐다. 개인 최대주주인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 창업주 장·차남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모녀 측과 공동 경영에 나서기로 하면서다.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지주사)의 개인 최대주주(기존 12.43%)인 신 회장은 3일 한미약품그룹의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부회장이 보유한 한미사이언스 주식 6.5%(4444187)를 매입하고 3자가 공동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영권 분쟁의 캐스팅 보터였던 신 회장이 경영에 직접 참여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신 회장은 한미약품 창업주인 고() 임성기 회장의 고향 후배로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주현 부회장의 이사회 진입을 저지하고 종윤·종훈 사장의 이사회 입성을 도왔다.

 

다시 커지는 알트코인 ETF 기대감

암호화폐 시장의 조정이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더리움과 솔라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알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시세 반등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놨다. 알트코인 현물 ETF는 최근 약세장을 반전할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글로벌 암호화폐거래소 비트파이넥스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은 단기적으로 매도 압력이 지속되고 상승 촉매가 부족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면서도 현재 투자자들은 관망하고 있지만 이더리움 ETF 승인은 알트코인 투심에 다시 불을 지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전략가 마이클 반 데 포프도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가 다가오고 있고, 옵티미즘(OP) 등 주요 이더리움 생태계 토큰 시세는 앞으로 반등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약세장에서 알트코인 투자자의 저가 매수가 계속되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지난달 24일 암호화폐 전문 운용사 코인셰어즈는 지난주 (암호화폐 ETP ) 다중자산 투자 상품에 9800만달러가 순유입됐다. 투자자들은 최근 약세장을 매수 기회로 여기고 있다고 전했다.

 

테슬라·엔비디아 같이 날았는데

4일 국내 증시가 엔비디아 등 반도체주와 테슬라가 주도한 뉴욕 증시 상승세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날 코스피는 테슬라 급등에 따른 이차전지주 강세에 힘입어 전장보다 13.15포인트(0.47%) 오른 2,794.01에 장을 마쳤다. 금융주도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비둘기파(통화 완화 선호)적 발언에 유입된 금리 인하 기대감도 주가를 끌어올렸다. 2025년도 최저임금 심의에서 '업종별 구분 적용'이 끝내 무산되면서 이를 숙원으로 여겼던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 경영계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일 임금 수준 심의에서 최저임금이 1만 원 이상으로 책정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경영계는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며 업종 구분이 좌절됐으니 최소한 최저임금 인상만이라도 저지하고 현 주순으로 동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전날 최저임금위원회 업종별 구분 적용 의사 결정 과정에서 충돌도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용자위원 측에 따르면 일부 근로자위원들이 투표용지를 찢고 의사봉을 뺏으려고 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반응형

'경제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1) 2024.07.05
오늘의 주요 경제지표  (0) 2024.07.04
오늘의 주요 경제지표  (0) 2024.07.03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1) 2024.07.03
오늘의 주요 경제지표  (0) 2024.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