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정보

유도경기의 종류와 규칙에 대하여 알아보기

반응형

1. 유도경기의 종류

유도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무술이자 스포츠로, 여러 종류의 경기 형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도 경기의 주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전:

개인 토너먼트: 개인 선수들이 대진표에 따라 토너먼트 형식으로 대결합니다. 각 경기는 한 번의 패배로 탈락하는 단판 승부입니다.

리그전: 참가자들이 리그 형식으로 모든 상대와 경기를 치러 승점에 따라 순위를 매깁니다. 각 경기의 승패가 누적되어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단체전:

팀 경기: 팀이 구성되어 각각의 팀원이 상대 팀의 동일한 체급의 선수와 대결합니다. 팀의 전체 승리 수를 합산하여 승패를 결정합니다.

혼성팀 경기: 남녀 혼성 팀이 출전하여 각 체급별로 성별 구분 없이 경기를 치르며, 팀 전체의 성적을 통해 승패를 결정합니다.

체급별 경기:

유도 경기는 선수의 체중에 따라 체급이 나뉘어 있으며, 체급별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 모두 여러 체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체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 60kg 이하, 66kg 이하, 73kg 이하, 81kg 이하, 90kg 이하, 100kg 이하, 100kg 이상

여자: 48kg 이하, 52kg 이하, 57kg 이하, 63kg 이하, 70kg 이하, 78kg 이하, 78kg 이상

특별 경기:

난투전: 특정 규칙 없이 모든 체급이 함께 경기를 치르는 형식입니다.

시범 경기: 기술 시범을 위해 개최되는 경기로, 기술의 완성도와 아름다움을 평가합니다.

패럴림픽 유도:

시각장애인 유도: 시각장애인 선수들을 위한 유도 경기로, 일반 유도와 규칙이 비슷하지만 경기의 시작과 중단을 보다 명확하게 알리는 규칙 등이 추가됩니다.

경기 규칙

유도 경기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진행됩니다:

이폰 (一本): 상대를 완벽하게 제압하는 기술로, 즉시 승리를 의미합니다. 상대를 등을 바닥에 대고 넘어뜨리거나, 조르기 또는 관절 기술로 항복을 받아내면 이폰이 선언됩니다.

와자아리 (あり): 상대를 완벽하게 제압하지는 못했지만 큰 점수를 얻는 기술입니다. 와자아리 두 개가 모이면 이폰으로 간주됩니다.

유코 (有効): 과거에 사용된 점수 체계로, 현재는 와자아리와 이폰만 사용됩니다.

지도 (指導): 경기 규칙을 어길 경우 주어지는 경고입니다. 여러 번 누적되면 상대에게 점수가 주어지거나 실격이 선언될 수 있습니다.

유도 경기는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신적 집중과 전략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스포츠로, 다양한 형식의 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겨룰 수 있습니다.

2. 유도경기의 규칙

유도 경기는 특정한 규칙과 점수 체계에 따라 진행됩니다. 경기 규칙은 안전하고 공정한 시합을 보장하고 기술적 완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주요 규칙과 점수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 시간

성인 남자: 5

성인 여자: 4

청소년 및 주니어: 연령 및 대회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경기장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모양의 매트에서 경기가 진행됩니다. 매트는 안전 구역과 경기 구역으로 나뉘며, 선수들은 경기 구역 안에서만 싸울 수 있습니다.

점수 체계

이폰 (一本): 가장 높은 점수로 즉시 승리를 의미합니다. 이폰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어집니다:

상대를 등을 대고 완벽하게 메치기

20초 동안 상대를 누르기(포지셔널 컨트롤)

상대를 조르기 또는 관절기로 항복시키기

와자아리 (あり): 중간 점수로, 두 개의 와자아리가 모이면 이폰으로 간주됩니다. 와자아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어집니다:

상대를 등을 완전히 대지 않고 넘어뜨리기

10~19초 동안 상대를 누르기

유코 (有効): 과거에 사용된 점수 체계로, 현재는 사용되지 않음.

반칙 및 경고

지도 (指導): 경미한 반칙에 대해 주어지는 경고입니다. 지도 3회가 누적되면 한판 승리(이폰)로 간주됩니다. 지도가 주어지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극적인 경기 태도

허용되지 않는 방법으로 상대를 잡기

상대를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기

한스오쿠마케 (反則負): 중대한 반칙으로 인한 실격입니다. 즉시 경기가 종료되고 상대에게 승리가 주어집니다. 한스오쿠마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어집니다:

의도적으로 상대를 다치게 하는 행위

금지된 기술 사용(목을 감거나 관절을 비틀기 등)

경기 규칙을 심각하게 위반

경기 진행

경기 시작: 선수들은 도복을 단정히 입고 심판의 구령에 따라 서로 맞절한 후 경기를 시작합니다.

메치기 기술: 상대를 들어 올려 넘어뜨리는 기술로, 유도의 기본 기술 중 하나입니다.

누르기 기술: 상대를 바닥에 눌러 포지셔널 컨트롤을 유지하는 기술입니다.

조르기 및 관절기: 상대를 조르거나 관절을 비틀어 항복을 받아내는 기술입니다. 주로 바닥 싸움에서 사용됩니다.

판정 기준

심판: 주심과 부심이 경기를 판정합니다. 주심은 매트 위에서 경기를 직접 진행하고, 부심은 매트 외곽에서 경기를 보조하며 판정에 관여합니다.

비디오 판독: 논란이 되는 판정이 있을 경우 비디오 판독을 통해 정확한 판정을 내립니다.

승리 조건

이폰: 이폰을 획득하면 즉시 승리합니다.

포인트 우승: 경기 시간 내에 이폰이 나오지 않으면, 와자아리 등의 점수로 승패를 결정합니다.

심판 결정: 점수가 동점일 경우, 심판의 결정에 따라 승자가 결정됩니다.

유도 경기는 체력, 기술, 전략, 그리고 스포츠맨십이 결합된 스포츠로, 이러한 규칙을 통해 선수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